이용가이드

TIBO의 이용가이드입니다.

광고 키워드 추가

2025-06-09

파워링크는 다른 말로는 키워드광고라고 합니다.

이는 구글에서도 있는 광고의 형태이며 가장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광고의 형태에요.

이용자의 입장에서도 모니터를 사고 싶어서 모니터를 검색하면 바로 상단에 모니터판매업체들 광고가 뜨니까

광고의 전환율도 높습니다.

예로 모니터라는 키워드는 광범위한 키워드로 검색량이 많은 대신 업체도 많아 광고비도 더 비쌀 가능성이 높아요.

그리고 전환율도 세부키워드에 비해 떨어집니다.

방문자가 찾는 모니터가 어떤 유형인지를 잘 모르니까 내 홈페이지에서 마음에 들 확률은 그만큼 줄어 들겠죠.

하지만 4k 모니터라고 하면 좀 더 타겟이 구체화되고 광고비용도 좀 더 저렴해 지면서 고객전환율도 높아지겠죠.

4k OO 모니터로 하면 더 그렇겠구요.

이렇게 키워드는 좀 더 세부화하여 접근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안 그러면 더 많은 광고비와 더 낮은 전환율이 나올테니까요.)

 

네이버에서 연관검색광고도 제공을 하는데요.

연관이란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키워드가 확장이 되는 건데요.

전환율은 낮아 질 수 밖에 없고 광고비는 더 올라가게 되겠죠.

네이버야 더 많은 광고비를 받으면 좋은거니까! 무조건 추천한다고 해서 하시기 보다는 전략적으로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광고그룹 제목을 클릭하면 키워드를 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비즈채널 검토중은 키워드가 없으면 계속 이렇게 검토중으로 남아 있어요.

키워드가 추가되어야 실제로 검토가 진행되고 검수가 진행되어 광고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광고비도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하구요.

광고그룹 이름을 클릭해 주세요.

 

새 키워드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키워드 기준 연관키워드 부분을 먼저 클릭하시고 대표키워드하나를 입력한 후 조회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러면 하단에 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들이 나열됩니다. 필요한 키워드들을 추가해 보세요.

 

조회수가 많다는 건 상권으로 치면 강남역같은 거에요. 그 만큼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경쟁도 치열할 가능성이 높아요.

(예외적인 키워드들도 있어요. 검색량은 많은데 구매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키워드는 또 저렴할 수 있어요.)

검색량이 적다고 무시하지 마시고 연관도가 높다면 추가해 보세요!

또한, 검색량이 적다고 무조건 저렴한 것도 아니에요.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는 검색량이 적어도 비쌀 수 있어요.

(여기에서는 얼마의 가격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입찰시점에 알 수 가 있어요!)

 

 

현재 기본 가격이 70원으로 되어 있다보니 그 가격으로는 해봐야 0클릭이라고 나옵니다.

당연히 클릭이 없으니 광고비도 안나가겠죠!

다음으로 예상 실적 조회/ 그룹 입찰가 수정하기에 가서 확인해 볼께요.

 

다시 처음에 입찰가 정하던 화면이 또 나옵니다. 

기본값은 모든 매체입니다.

이거 말고 노출 매체 유형 선택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으로 전체에서 추천 및 콘텐츠 지면 부분을 해제 해 주세요.

검색지면에서도 파트너매체도 빼 주세요.

모두 전환율을 낮추는 요인들입니다.

좀 더 공격적으로 광고를 하고 싶어서 전환율이 낮아도 상관없다면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최대한 전환율을 높이지 않으면서 광고를 키워 나가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초반일 수록 광고 예산을 최적화하여 사용해야 하잖아요.

나중에 전환율에 자신이 생기면 그때 조금씩 확장시켜도 됩니다.

 

 

 

모바일 가중치 부분이에요.

100, 100이 기본이에요.

모바일 서비스는 전환율이 좀 낮습니다. 클릭하거나 정보를 탐색하기에 PC보다는 불편해서죠.

다만, 요즘 모바일 방문자가 더 많은 상황이니 이 부분도 서비스에 특성에 맞게 잘 조절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시면 기본 세팅을 그냥 사용하시고 추후 조정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확장검색쪽을 우선 꺼주세요. 기본으로 확장검색이 체크되어 있는데 

일치 검색으로 바꿔 주세요.

확장검색을 키면 전환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소재 노출 방식입니다.

소재는 키워드광고의 제목, 설명, 이미지 등등 다양한 소재가 있어요.

또한, 여러 개를 등록할 수가 있죠.

이때 더 반응이 좋은 소재를 노출시키는 것이니 성과 기반 노출(기본값)을 이용해 주세요.

이렇게 키워드까지 등록하셨으면 이렇게 키워드 검수가 진행이 됩니다.

키워드 검수 통과시간은 몇시간일 수도 다음날에 될 수도 있어요.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달라요!)

통과되실 때 까지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